찰스 다윈의 저서에서 종교 기원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어 정리한다. 다음 책의 “인간과 열등한 동물의 지적 능력의 비교”라는 장의 종교(Belief in God-Religion)라는 소절의 내용이다.
Charles Darwin, <The Descent of Man, and Selection in Relation to Sex> (New York: D. Appleton and company, 1882[1871]), 93-96.
1. 시작 부분. 기독교적 관념의 종교가 존재 하지 않는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 많다는, 당시의 흔한 이야기로 운을 뗀다.
인간이 전능하신 하느님의 존재라는 고매한 믿음을 원주민 상태에서 부여받았다는 증거는 없다. 이와 반대로 신이나 신들에 대한 관념이 없으며, 그리고 그러한 생각을 표현하는 단어가 언어에 없는 많은 민족들이 존재했고 여전히 존재한다는 증거는 많이 있다.
2. 그러나 정의를 넓게 잡는다면 종교는 보편적으로 존재한다는 균형 잡힌 시각을 보여준다. 타일러의 논의를 연상시킨다.
그러나 우리가 ‘종교’라는 단어 안에 보이지 않거나 영적인 행위자에 대한 믿음을 포함한다면, 상황은 전적으로 달라진다. 이러한 믿음은 덜 문명화된 민족들에서도 보편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3. 나는 다윈의 진화론을 문화 영역에 적용한 사회진화론이 다윈의 의도와는 별개로 진행되었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종교 진화론이 다윈과의 교감 하에 진행되었음을 이번에 알게 되었다. 이 부분에서 다윈은 당시의 대표적인 진화론적 종교 이론들을 언급하고 인정한다. 그가 언급한 이론가들은 러벅, 토테미즘을 최초로 언급한 맥레난, 애니미즘을 주창한 타일러, 그리고 스펜서이다.
4. 종교의 기원을 암시하는 내용에서, 그는 놀랍게도 개와 인간의 종교적 심성을 비교한다.
야만인들이 자연물과 자연적 행위자가 영적이거나 살아있는 본체에 의해 생명이 불어넣어진다고 상상하는 경향이 있음은 아마 내가 한 번 보았던 작은 사실을 통해 예시될 수 있을 것이다. 어느 덥고 고요한 날 매우 사려 깊은 동물인 다 자란 나의 개가 잔디밭에 누워있었다. 조금 떨어진 곳에서 미풍이 불어 야외 파라솔을 움직였는데, 옆에 서 있던 개는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파라솔이 조금씩 이동할 때마다 개는 사납게 으르렁거리고 짖어댔다. 내 생각에 그 녀석은 어떤 뚜렷한 이유 없이 움직임이 있는 것이 모종의 낯선 살아 있는 행위자가 존재함을 알려주는 것이며 그 어떤 낯선 자도 자기 영역에 들어올 권리가 없다고, 신속하고 무의식적인 방법으로 스스로 추론한 것이 틀림없었다.영적 행위자에 대한 믿음은 아마 쉽게 신이나 신들의 존재에 대한 믿음으로 진행되었을 것이다. 야만인들은 자연적으로 자신들이 느끼는 것과 동일한 감정, 동일한 격렬한 사랑, 혹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정의로움, 동일한 애정을 정령spirit들에 부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종교적 숭배의 감정은 사랑, 뛰어나고 신비한 우월자에 대한 완전한 복종, 강력한 의존의 감정, 공포, 존경, 감사, 미래의 희망, 그리고 다른 요소들로 이루어진 대단히 복합적인 감정이다. 인간의 지적이고 도덕적 능력이 최소한도의 수준까지 발달하기 전에는 어느 누구도 그런 복합적인 감정을 경험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주인에 대한 개의 깊은 사랑에서, 그리고 그에 연결된 완전한 복종, 약간의 공포와 다른 감정들에서 이러한 정신 상태에 먼 곳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더 나아가 한 학자(Braubach)는 개는 주인을 신을 보는 것처럼 바라본다고 말한 바 있다.
5. 이러한 개와의 비교는 그와 교감을 가졌던 러벅의 책에서도 발견된다. 다음 책에서 러벅은 야만인들이 움직이는 무생물에 영혼을 부여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거기에 개도 똑같이 행동한다는 짧고 섬뜩한 주를 달아놓았다. 이 각주는 1870년의 초판본에는 없던 것으로 아마 다윈의 위의 언급을 의식해서 부가한 내용으로 생각된다.
John Lubbock, <The Origin of Civilization and the Primitive Condition of Man: Mental and Social Condition of Savages> (New York: D. Appleton and company, 1889[1870]), 287.
다윈 책의 해당 부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