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과의례의 기본적인 구도는 분리-격리-결합이다. 이 구도는 영웅 신화에서 영웅의 성장이라는 ‘통과제의적인 구조’로 응용된다. 조셉 캠밸이 영웅 신화 분석을 통해 정교화시킨 바 있는 이 도식은 현재 영화 제작자들에게 교과서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워낙에 보편적인 도식인데다, 제작자들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되다 보니 영웅에 관한 작품들은 대부분 이 도식으로 설명되는 것 같다.
분리>
1. 일상세계에서 벗어남
2. 모험의 소명
3. 주저하거나 소명을 거부
4. 정신적 스승의 격려와 도움
격리>
5. 첫 관문을 통과하고 특별한 세계로 진입
6. 시험. 협력자와 적대자를 만남
7. 동굴 가장 깊은 곳. 두 번째 관문
8. 시련을 이겨냄
9. 보상을 받음
통합>
10. 귀환의 길에 오름
11. 세 번째 관문. 부활을 경험
12. 영약을 갖고 귀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대략 이 도식을 따라 정리해보았다.
분리>
1. 일상세계에서 벗어남
시작은 중소 도시의 일상
입구에 도리이가 있는 숲 속으로 깊숙이 들어간다
2. 모험의 소명
모험은 엉뚱하게도 무책임한 부모에 의해 시작된다
3. 주저하거나 소명을 거부
계속해서 떠남을 주저하는 치히로
4. 정신적 스승의 격려와 도움
조력자 하쿠를 만나 본격적인 모험이 시작된다.
격리>
5. 첫 관문을 통과하고 특별한 세계로 진입
하쿠가 준 첫 번째 미션을 수행하여 현인인 가마 할마범과 조력자 린을 만나고, 적대자인 유바바를 만나 취업에 성공한다.
유바바는 취업 계약서에서 치히로라는 이름 대신 센이라는 이름을 부여하며 주인공을 지배하려고 한다.
6. 시험. 협력자와 적대자를 만남
유바바의 본격적인 시험은 오물신을 청소하도록 한 것. 센은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한다.
강의 신에 박혀있던 쓰레기들은 현대문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준다.
가오나시의 존재 역시 현대 일본에 대한 풍자
7. 동굴 가장 깊은 곳. 두 번째 관문
'늪의 바닥'으로 가는 원정대가 꾸려진다.
8. 시련을 이겨냄
9. 보상을 받음(검을 손에 쥠)
통합>
10. 귀환의 길에 오름
11. 세 번째 관문. 부활을 경험
12. 영약을 갖고 귀환
다시 일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