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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사_자료/영상

예수 영화 제작의 문화적 맥락

by 방가房家 2023. 4. 30.

다음 인용문에서는 텍스트가 제작된 시대적, 문화적 맥락이 예수 영화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된다. 예들이 디테일하다. 신경 쓰지 않으면, 그리고 상당한 감각이 없으면 흘려버릴 내용들이다. 이런 부분들도 찾아보고 확인해야 할 숙제로 내게 주어진 내용. (아래는 <위대한 생애>의 마지막 식사 장면)

예수 영화들이 우리의 문화적 경험에 의존하며 그에 대해 직접적으로 발언한다는 사실은 영화들에서 잘 알려진 문화적 생산물이나 역사적 사건에 대한 언급이 많다는 점에서 분명해진다. 영의 <예수>에서 요셉은 어린 예수와 사촌 요한(미래의 세례자 요한)을 데리고 처음으로 예루살렘을 방문한다. 도시가 시야에 들어왔을 때 요셉은 성전을 가리키며 이렇게 소리친다. “예수야, 요한아, 우리는 더 이상 나사렛에 있는 것이 아니란다.” 시청자들은 이것을 <오즈의 마법사>의 도로시의 유명한 다음 대사의 말바꿈임을 알아차릴 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캔자스에 있는 게 아닌 것 같아, 토토.” <위대한 생애>의 물리적 배경은 고전 서부영화를 떠올리게 한다. <페일 라이더>와 <셰인> 같은 영화에서 온순하고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거주자들을 두려움에 떨게 만들면서 서부 프런티어에 달려 들어가는 “나쁜 녀석들Bad Guys”처럼, 로마인들은 지역 유대인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면서 먼지 휘날리는 갈릴리 마을로 쳐들어간다.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의 꿈 장면에서 예수는 바울에게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행진하였다.”라고 상기시켜주는데, 이것은 그 유명한 민권운동의 1963년 워싱턴 행진을 떠올리게 한다. 모든 영화는 서양의 종교적 예술과 음악의 유명한 작품들을 광범위하게 끌어들인다. 레오나르도의 <최후의 만찬>은 마지막 식사 때 전기적 예수와 제자들이 앉아있는 배치도를 보여주는 데 흔히 사용되며,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의 할렐루야 합창은 예수의 가장 스펙터클한 기적—나사로를 살리는 기적—의, 또한 그 자신의 부활의 사운드 트랙이 된다.
Adele Reinhartz, <<Jesus of Hollywood>>(Oxford University Press, 2007),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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