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사자료/선교사문헌

트롤로프 "한국 교회"(1915)의 종교 서술

by 방가房家 2014. 1. 21.

트롤로프는 1915년에 성공회 선교 역사를 정리한 <<한국 교회The Church in Corea>>라는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의 앞부분에는 한국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나온다. 그 중에서 종교에 대한 서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종교의 종합적 특성에서 시작

“한국인의 자연 종교(natural religion)의 기반은 자연숭배, 영웅숭배, 정령숭배, 주물숭배의 기묘한 뒤섞임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유교

“이 기반 위에서 한국은 중국으로부터 당시 중국이 소유했던 종교적 관념을 사회적, 정치적 관념과 함께 들여왔다. 그것은 기원전 5, 6세기 경 위대한 중국 선생님 공부자와 제자들에 의해 정경화되고 체계화된 통합적 체제이다. 그 날 이후 한국은 이 위대한 스승의 가르침의 헌신적인 추종자라고 스스로를 자랑삼아 일컬었다.”

“그러나 유교는 흔히 지적되듯이 엄밀하게 말하면 종교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수용되는 용어의 차원에서, 유교에는 사제직, 대중의 신앙을 위한 사원, 설교, 공적이거나 일반적 예배의 형태가 없다.”


3. 불교

“한국의 불교는 대승불교 혹은 ‘북방’ 학파의 불교라고 말하면 충분할 것이다. 이 불교는 순수 불교, 마니교, 영지주의의 (분명히 중세 네스토리우스파 기독교에서 나온 적지 않은 요소들과 섞여) 기묘한 뒤범벅으로, 버마, 실론, 시암의 남방 불교와는 닮은 점이 거의 없지만 중앙아시아와 동북아시아에서 1500년 이상 위력을 발휘하였다.”


이 책은 다음에서 볼 수 있다.

https://archive.org/details/churchincorea00troluof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