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불교에 관한 책을 쓴 고든 부인 관련 자료. 다음 글의 앞부분을 번역한 것이다. (시험삼아 구글에 번역시키고 수정하는 방식으로 작업해보았다. 구글이 경어체로 번역하는 바람에 그대로 따름)
Noboru Koyama, “Elizabeth Anna Gordon (1851–1925)”, Britain and Japan: Biographical Portraits, Vol. VIII (BRILL, 2013).
Elizabeth Anna Gordon (1851–1925)
고든 부인과 일본
1891년 엘리자베스 안나 고든(Elizabeth Anna Gordon, 결혼 전 이름은 Henry)과 그녀의 남편 존 에드워드 고든(John Edward Gordon, 1850–1915)은 세계 일주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계급과 세대의 사람들에게는 특별하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2년 후 그녀는 자신의 경험을 기록한 회고록록, <<'Clear Round!': 또는 다른 나라의 이야기 씨앗: 이 세상 가장자리의 연결과 이음의 연대기>>를 발표했습니다. 일본은 분명 그녀에게 매우 큰 인상을 주었으며, 이 나라에 대한 그녀의 추억이 여러 장(章)을 채웁니다. 그녀는 특히 일본의 종교 생활과 어린이 교육에 강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영국으로 돌아오기 직전에 설립된 런던 일본 협회(Japan Society London)에 가입하였습니다. <<Clear Round!>>는 3판이 나왔기 때문에 성공적이었습니다. 이 책은 1902년 영일 동맹이 체결되기 전에 독서 대중들 사이에서 일본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증진하는 데 기여했을 수 있습니다. 16년 후, 엘리자베스 안나 고든은 영국과 일본의 문화와 종교적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조직한 ‘일본을 위한 서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방대한 영어 책을 위탁받고 일본으로 돌아왔습니다. 50대 중반부터 그녀는 제1차 세계 대전 직후 몇 년을 제외하고는 거의 일본에서 계속 살았습니다. 그녀는 1925년 교토에서 죽었습니다.
책은 엘리자베스의 삶의 중심적 특징이었습니다. 그녀는 주로 기독교와 대승 불교의 주제로 적어도 13권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8권이 런던에서 출판되었고, 다른 다섯 권은 도쿄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스물여덟 살 때 결혼하기 전에 다섯 권의 책을 쓴 그녀는 분명히 조숙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주요한 도서 수집가였으며 결국 거대한 도서관을 모았습니다. 그녀는 처음에 세계 종교에 관한 자기 연구를 위해 책을 수집했지만, 나중에는 일본 대중에게 배포할 목적으로 책을 수집했습니다. 종교학에 대한 수집은 일본 대학에서 와세다대학 도서관과 고야산대학 도서관의 고든 컬렉션으로 열매를 맺습니다. 그녀와 동료들이 수집한 영어 도서(약 10만 권)는 “Dulce Cor Library”라고 불렸습니다. 일본어로는 “Nichi-Ei Bunko” 또는 “Nichi-Ei Toshokan”이라고 불렸습니다. 이 장서는 1908년 도쿄에 문을 연 일본 최초의 공공 도서관 히비야 도서관의 핵심을 이루었습니다.
종교 연구와 저술
매우 종교적인 성향인 엘리자베스 안나 고든(Elizabeth Anna Gordon)은 젊었을 때 기독교 역사를 공부했고, 막스 뮐러(Max Müller) 아래서 공부한 후 비교 종교학, 특히 대승불교와 기독교에 관한 연구로 관심을 넓혔습니다. 그녀는 기독교와 불교를 결합한 연구를 네 권의 일련의 책으로 일본에서 출판했습니다. <<연화경; 또는 대승 불교와 그 상징적 가르침, 가톨릭 기독교와 비교하여>>(1911년), <<'세계 치유자', 연화경과 보살, 초기 기독교와 비교하여>>(1913년), <<아시아 기독론과 대승>>(1921년), <<메시아: 바빌로니아의 햇볕에 말린 벽돌, 이집트 피라미드의 파피루스, 로마 지하 묘지의 벽화, 그리고 중국 Choang 기념비에 새겨진 한자>>(1906). 이 저서들에서 엘리자베스 안나 고든은 대승 불교와 초기 기독교 사이의 밀접한 관계, 그리고 공통 조상 관계라고 믿는 것에 대해 주장했다. 특히 그녀는 불교 문서의 중요성과 종교 행위의 발달에서 문서 전파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일본에서 가장 높은 발전에 도달했다고 생각한, 동쪽으로의 문서 여행을 추적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녀의 근본적인 주장은 대승불교가 기독교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불교의 초기 발전은 그리스도의 탄생 500년 전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고든은 불교 대승 학파의 초기 문헌이 기독교의 영향의 증거를 보여 주며, 그녀가 한국까지 전파되었다고 믿는 네스토리우스 기독교의 영향 외에도 실크로드에서 중국과 기독교 수도사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났다고 보았습니다. 또 그녀는 자비를 강조하는 대승 불교가 현대 기독교보다 순수한 형태의 초기 기독교의 일부 측면을 표현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그녀의 주저서 <<세계의 치유자>>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현대 기독교는 존경할만한 대승 불교의 가르침과 극동의 경이로운 예술 보물에서의 표현과 접촉함으로써 개념을 넘어서 심화되고 영성화 될 것이다. 여기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책은 저명한 정치가이자 와세다 대학의 설립자 오쿠마 시게노부(1838–1922)에 헌정되었습니다.